왜지? 폴리스 라는것 왜지? 『고려사』의 편찬과정 라고 선보여 혁신그자체! 1919년, 독립만세의 함성이 메아리치다 기대되...에 관하여

2020. 10. 22. 16:17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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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사』는 조선 문종 1년(1451)에 완성되었다.
조선 건국 직후부터 고려사를 편찬하려 했던 시도가 60여 년만에 결실을 맺은 것인데, 편찬에 이르기까지는 몇 차례의 개찬(改撰)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정도전(鄭道傳)을 비롯한 조선 건국 주도세력은 건국 직후인 태조 1년(1392) 10월 고려사 편찬에 착수하였으며, 그것은 태조 4년 1월 『고려국사(高麗國史)』의 편찬으로 빛을 보게 되었다.
편년체 『고려국사』는 현재 남아 있지 않아 그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정도전의 『경제문감(經濟文鑑)』 별집 군도편(君道篇), 『동문선(東文選)』에 수록된 정총(鄭摠)의 서문을 통해 그 내용을 대강 엿볼 수 있습니다.
『고려국사』는 정도전이 그 편찬을 주도하였지만, 실무적인 편찬작업을 예문춘추관 소속 관료들이 담당했습니다는 점에서 관찬 사서로서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서, 그 기본 자료는 고려 실록과 고려말의 사초(史草)였다.
이 사서에는 성리학적 성격을 지닌 유교사관(儒敎史觀)과 사대사관(事大史觀), 재상중심의 정치사상이 반영된 것으로서 건국 주도세력이 건국의 정당성을 합리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고려국사』는 건국 직후 짧은 기간 동안에 편찬되었고, 건국 주도세력의 주관이 개입되어 여러 문제를 드러낸 데에다 제1차 왕자의 난으로 정도전이 숙청되는 등 정치적 격변을 겪으면서 비판의 대상이 되어 개편 논의가 일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편찬자료를 널리 활용하지 못함으로써 내용이 소략하게 되어 빠진 사실이 많습니다는 점, 사실(史實)에 대한 필삭(筆削)과 인물에 대한 포폄(褒貶)이 공정치 않아 그 내용에 오류가 많습니다는 점, 유교적·사대적 역사인식이 반영됨으로써 참의(僭擬)한 일을 낮춰 써서 당시 사실을 매몰시킨 점 등이 지적되었다.
『고려국사』에 대한 개수(改修) 작업은 태종 14년(1414)부터 시작되었다.
그것은 다음의 사실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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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er;"> 3 · 1운동은 한국 민족이 일제의 한국병합, 즉 식민지화에 대한 원천적인 거부와 일제의 식민지 지배 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저항을 표시한 운동이었다.
따라서 3 · 1운동의 동인을 찾습니다면 우선적으로 일제의 식민 지배에 대한 한국 민족의 거부 의사를 들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왜 한국인들은 일제가 한국을 병합한 지 거의 10년이 다 되어가는 1919년이라는 시점에 전 민족적 봉기를 감행했을까.
이는 당시 국제정세의 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1910년대는 세계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 시기였다.
1911년 중국에서 신해혁명이 일어나 청국이 무너지고 공화제국가인 중화민국이 출범했습니다.
1917년에는 러시아에서 볼셰비키혁명이 일어났다.
1918년에는 독일 제정이 무너지고 이듬해 바이마르공화국이 출범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1914년 발발한 1차 세계대전이 1918년 말 종식되면서 세계정세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1918년 1월, 미국의 윌슨 대통령은 연두교서에서 새로운 전후질서의 14개조 원칙을 제안했습니다.
여기에는 비밀외교의 폐지, 민족자결주의, 무병합 무배상, 그리고 국제평화 유지기구인 국제연맹의 결성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4개조 원칙 가운데 민족자결주의 원칙은 식민지나 반식민지 처지에 있던 약소민족들을 크게 고무시켰다.
따라서 많은 약소민족들은 민족자결주의에 희망을 걸었고, 한국의 지식인들도 민족자결주의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런 상황에서 1918년 11월 미국 대통령 특사 찰스 크레인(Charles R.
Crane)이 중국 상하이를 방문했습니다.
이때 여운형은 그를 만나 미국이 한국의 독립운동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크레인은 파리강화회의에 한국인 대표를 파견할 것을 권유하고, 국내외에서 한국인들이 독립을 바라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이 그 대표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여운형 · 장덕수 · 조동호 · 선우혁 등은 즉각 이를 실행에 옮기기로 결의하고, 이를 위한 조직으로 ‘신한청년당’을 만들었다.
여운형은 1919년 1월 톈진에 있던 김규식을 상하이로 초빙하여 파리강화회의에 대표로 가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장덕수는 일본으로 건너가 유학생들과 접촉하여 2 · 8독립선언을 준비하도록 했습니다.
그에 따라 1919년 2월 8일 도쿄 조선기독교청년회관에 2백여 학생들이 모여 독립선언식을 가졌다.
선우혁은 1919년 2월 조선에 들어와 선천 · 평양 등지에서 기독교계의 이승훈 · 양전백 · 길선주 등과 접촉하고 국내에서 독립운동을 일으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여운형은 또 직접 러시아령 니콜리스크에 가서 전러시아조선인대회에 참석하고, 이어 블라디보스토크에 가서 김규식이 파리강화회의에 갈 것이라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한편 국내에서도 운동의 준비가 이루어졌다.
천도교 지도자인 손병희 · 권동진 · 오세창 · 최린 등은 1918년 말부터 여러 차례 모임을 갖고 1차 대전 종전에 따른 독립운동 혹은 자치운동에 관해 논의했으며, 1919년 1월 중순경 만세시위운동의 형태로 독립운동을 전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천도교 지도자들이 이런 합의를 하게 된 데는 일본 유학생 송계백이 도쿄 유학생들이 독립선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는 소식을 현상윤 · 최린 등에게 전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천도교계는 만세시위운동을 결정하면서 대중화, 일원화, 비폭력의 3대 원칙을 정했습니다.
한편 최린 등은 김윤식 · 한규설 등 구한국 고위직을 지낸 인사들에게도 동참을 요청했지만 거부당했습니다.
기독교계도 독자적인 운동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평양의 기독교계는 선우혁을 통해 상하이의 소식을 듣고, 1919년 2월 중에 교회 신자들과 기독교계 학생들을 동원하여 만세시위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데 천도교 측이 2월 7일경 평양에 사람을 보내 이승훈을 서울로 불렀다.
이승훈은 서울로 가서 천도교계 지도자들을 만나 운동을 일원화하는 문제에 관해 협의했습니다.
2월 8일 도쿄에서 2 · 8독립선언이 있자, 이 소식에 자극을 받은 서울의 학생들도 따로 운동을 준비했습니다.
김원벽 · 강기덕 등 전문학교 학생들이 중심이 된 학생들은 3월 5일 시위를 갖기로 계획했습니다.
2월 24일 천도교와 기독교계는 마침내 연합에 합의하고 학생들에게도 함께 운동을 전개하자고 요청했으며, 불교계도 끌어들였다.
하지만 유림과의 연합은 끝내 성사되지 못했습니다.
곽종석 등 유림은 뒤에 파리강화회의에 참가한 각국 대표들에게 한국의 독립을 요구하는 파리장서를 따로 보내게 됩니다.
천도교와 기독교계의 운동 지도부는 운동의 방법으로 ① 독립을 선언하고, ② 일본 · 미국 · 파리강화회의에 독립을 청원하며, ③ 만세시위를 전개합니다는 것에 합의했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독립선언이었다.
운동 지도부는 독립선언에 서명할 33인을 선정하는 한편, 독립선언문의 작성을 최남선에게 맡겼다.
선언문의 인쇄는 천도교 측이 맡았으며, 인쇄가 완료된 선언문은 전국 주요도시의 기독교와 천도교 조직에 전달되었다.
2월 28일 손병희의 집에서 서명자들의 모임이 열렸다.
이날 밤 서명자들은 독립선언식을 탑골공원이 아닌 태화관에서 독립선언식을 갖기로 계획을 바꾸었다.
탑골공원에서의 독립선언식이 흥분한 학생들과 대중에 의해 폭동으로 격화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입니다.<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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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n: center;"> 촌락집주(村落集住:시노이키스모스)로써 군주제에 대립하는 국가 형태로 발생하였으며, 그 기원은 BC 10∼BC 8세기까지 소급됩니다.
자연풍토나 사회적·종교적 요인에 따라 수많은 폴리스가 분립(分立)하였으나, 그 규모는 거의 아주 작고 식민시로서 성립한 것도 많습니다.

이번 주제는 폴리스 에 관련하여 알아보았는데요.폴라폴리스 집업도움이 좀 되셨나요?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빕니다.기억해주세요. 폴리스 마리꾸 였습니다.우리 또봐요!안뇽~